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Xiaomi, 인도 시장 약진으로 글로벌 입지 확보에 청신호...기업 체질 변화 행보의 성과는 아직 불투명

Xiaomi, 인도 시장 약진으로 글로벌 입지 확보에 청신호...기업 체질 변화 행보의 성과는 아직 불투명

 

링크: http://bit.ly/2p2HdW7

 

 

[News]
중국에서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급락의 쇠퇴를 맞은 Xiaomi가 최근 인도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 중이다. Xiaomi는 2016년 인도 시장에서 가파른 속도의 스마트폰 출하량 및 점유율 확대에 성공했으며,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쌓아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Xiaomi의 전략적 행보는 기존과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다양한 스타트업 투자를 통해 자체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HW에서 SW로의 수익 구조 다변화를 시도하는 한편, 기존 온라인 중심의 유통 채널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하는 등의 행보가 포착되고 있는 것이다.

 

[News Plus]
한때 중국의 Apple이라는 별칭까지 얻으며 스마트폰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던 Xiaomi는 지난 몇 년간 심각한 쇠락의 시기를 거쳐왔다. 시장조사기관 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Xiaomi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2015년 15.1%에서 2016년 8% 대로 반토막에 가까운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로 인해...

 

<Table 1> Xiaomi의 2016년 4/4분기 및 2016년 전체 인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Table 2>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Android 이용자의 스마트폰 브랜드 구매 선호도
<Figure 1> 싱가포르에 개설된 Xiaomi 오프라인 매장

 

[View Point]
Apple과 같이 제품 개발, 공급망, 설계 등의 전문 분야를 내재화할 수 없었던 Xiaomi는 사업 초창기부터 아웃소싱 수단에 의존하여 자체적인 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 왔다. 또한, 스타트업들에 대한 별도의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