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Trump 대통령 특수와 가짜 뉴스 범람, 광고 매출 감소...미국 언론 매체 진영의 대대적인 수익 모델 개편의 신호탄

Trump 대통령 특수와 가짜 뉴스 범람, 광고 매출 감소...미국 언론 매체 진영의 대대적인 수익 모델 개편의 신호탄

 

링크: http://bit.ly/2neKPpJ

 

 

[News]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한 무료 뉴스 콘텐츠 소비 행태 확산으로 구독자 및 광고 매출 감소에 시달려 온 신문사를 비롯한 미국의 언론 매체들이 최근 들어 가파른 구독자 증가세로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맞고 있다.
미디어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Trump 대통령의 공세로 치열한 정치 공방이 전개되는 가운데, 무료 콘텐츠의 전제가 되는 온라인 광고에 대한 혐오증이 증폭되어 광고 차단 SW가 만연하는 한편, Spotify 등의 인기로 구독료 기반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실태가 언론 매체 진영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News Plus]
시장조사업체 Nielsen이 최근 공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성인 중 1억 6,900만 명 이상, 즉 성인 인구의 70%가량이 현재 매달 종이, 온라인 혹은 모바일 형태의 신문을 읽고 있는 것으로...

 

<Figure 1> New York Times의 연간 구독료 모델
<Table 1> 미국 언론 매체 진영의 Trump 특수 실태

 

[View Point]
지나친 미국 우선주의 정책과 선동적인 발언으로 정치사회적인 갈등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자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Trump 대통령이 경기 지표의 회복을 이끄는 "Trump Bump" 현상의 주역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