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온라인 퍼블리싱 플랫폼 Medium, "광고 기반 무료 수익 모델 붕괴" 선언...기로에 선 온라인 미디어 시장 진단

온라인 퍼블리싱 플랫폼 Medium, "광고 기반 무료 수익 모델 붕괴" 선언...기로에 선 온라인 미디어 시장 진단

 

링크: http://bit.ly/2kow8Qe

 

 

[News]
온라인 퍼블리싱 플랫폼 Medium이 새해 벽두부터 업계에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인력 감축, 사무실 폐쇄 방침을 선언하면서 온라인 미디어 진영의 대표적인 수익 모델인 광고 기반 무료 서비스 모델의 붕괴를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Medium은 특정 콘텐츠로 인해 촉발된 트래픽 등을 근거로 광고 수익을 배분해 콘텐츠 제공자에 대가를 지불하는 광고 기반 무료 수익 모델이 고품질 콘텐츠에 대해 적절한 대가를 지급하는 적확한 수익 모델이 될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온라인 미디어 업계의 붕괴된 시스템을 단순히 연장하기 보다는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로 대안적인 온라인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News Plus]
2012년에 출시된 Medium은 Twitter의 공동 설립자인 Evan Williams가 개발한 플랫폼으로, Williams가 설립자 겸 CEO로 자리하고 있다. 아마추어 및 전문가, 독점적인 블로그나 퍼블리셔가 혼재하는 소셜 저널리즘의 공간으로...

 

<Figure 1> Medium의 정치 섹션 화면
<Table 1> Medium이 최근 공표한 주요 변신 전략

 

[View Point]
컨설팅 업체 PwC에 따르면, 연간 글로벌 온라인 광고비 지출 규모는 지난 4년간 2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2년 1,000억 달러 수준에서 2016년 2,00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한 것이다. PwC는...

 

<Figure 2> 글로벌 온라인(인터넷) 광고 및 TV 광고 매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