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현행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투자 아닌 상품 선주문 방식...투자한 프로젝트 성공에 따른 수익 배분 모델 필요
<Key Message>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광범위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대중의 이목을 끌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수익을 배분하는 형태의 프로젝트가 아닌 상품을 대가로 지불하는 프로젝트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한계로 지적하고 있다. 즉, 현행 크라우드펀딩 방식이 실질적인 투자라기보다는 일종의 상품 선주문에 가깝다는 주장이다.
- Kickstarter, 2013년 약 2만 개의 프로젝트 후원 성사...모금액은 5억 달러 육박
- 現 크라우드펀딩 시장은 미성숙한 초기 단계...투자 형태의 新 모델 필요성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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