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World of Warcraft"가 지배하고 있는 글로벌 MMO 게임시장, F2P기반의 ACG(Advanced Casual Game) 게임으로 이동

"World of Warcraft"가 지배하고 있는 글로벌 MMO 게임시장, F2P기반의 ACG(Advanced Casual Game) 게임으로 이동

 

링크: http://bit.ly/XKb07Z

 

 

[News]
글로벌 MMO 게임시장이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 2000년대 중후반을 장식했던 고속 성장의 잔치는 끝났다.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으로 변했고, 주요 게임업체들은 기존 입지를 방어하면서 다각도의 틈새시장 개척까지 병행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글로벌 MMO 게임시장에서 성장 동력 자체가 고갈되면서 게임업체는 확장팩 출시 또는 신규 아이템 출시 등과 같은 미봉책으로는 국면 전환이 쉽지 않음을 인지하게 되었다. 글로벌 MMO 게임업체가 정액제 MMO에서 벗어나 F2P 게임 또는 ACG 등을 앞세우고 게임과 거리가 멀었거나 멀어진 게이머를 끌어안는 전략으로 선회하고 있는 이유다.

 

[News Plus]
시장조사업체 Superdata가 지난 2014년 7월에 발표한 보고서 "Top Subscription-Based MMO Titles, 2013-Worldwide"에 게임업계의 이목이 집중...

 

<Table 1> 2013년 글로벌 정액제 기반 MMO 게임 매출 순위
<Figure 1> "World of Warcraft"의 확장팩별 정액제 가입자 수 동향
<Figure 2> 글로벌 정액제 기반의 MMO 게임 매출 추이

 

[View Point]
많은 투자가 투여된 만큼, MMORPG 중심의 정액제 MMO 게임이 성공했을 때의 파괴력도 엄청난 것은 사실이다. 게임업체가...

 

<Figure 3> 글로벌 MMO 게임시장 규모
<Table 2> 2013년 글로벌 F2P 기반 MMO 게임 매출 순위
<Table 3> 2013년 글로벌 F2P 기반 MMO 게임 ARPU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