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모바일 앱 검색(App Search) 시장 본격 개화... 앱스토어 진영과 써드파티 업체가 제시하는 혁신적인 앱 검색 방식 경쟁 현황

모바일 앱 검색(App Search) 시장 본격 개화... 앱스토어 진영과 써드파티 업체가 제시하는 혁신적인 앱 검색 방식 경쟁 현황

 

링크: http://bit.ly/Uw2dVk

 

 

[News]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스마트폰 붐"을 일으킨 Apple의 iPhone이 성공을 거둔 배후에는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및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통 플랫폼 App Store가 있었다. 최근 탄생 6주년을 맞은 App Store는 백만 개가 넘는 애플리케이션 보유고, 수백억 건의 누적 다운로드 등 양적으로는 막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앱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 주는 "검색"과 "발견" 측면에서는 여전히 많은 허점을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
비단 Apple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 업계의 대표주자 Google, 소셜 검색을 표방하는 Facebook을 비롯해 모바일 영역에서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다수의 신생 업체들도 효과적인 앱 검색 서비스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기존 웹 검색과 달리 앱스토어 환경에서는 텍스트 중심의 검색 방식을 적용하기 어려운 가운데, 각 업체들은 저마다 혁신적인 앱 검색 방식을 제시하며 미래 모바일 앱 검색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News Plus]
웹 검색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Google은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바일 앱 검색 영역에서도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기존 데이크탑 기반 서비스에서...

 

<Figure 1> Google의 App Indexing 기술 개요
<Figure 2> Google Adwords의 앱 설치 딥 링크(deep link) 삽입 및 YouTube의 앱 설치 버튼

 

[View Point]
모바일 앱 검색 시장이 최근 크게 주목받게 된 것은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급증세와 더불어, 웹 기반의 모바일 이용 환경이 기대만큼 크게 확산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App Store의 등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