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스트리밍 음악시장, 음악 발견과 추천 등 개인화 서비스 각축장으로 변모 중

스트리밍 음악시장, 음악 발견과 추천 등 개인화 서비스 각축장으로 변모 중

 

링크: http://bit.ly/1mi1Bhl

 

 

 

 

[News]
디지털 음악시장의 무게중심이 "다운로드" 방식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이동하고 있는 가운데, 스트리밍 음악시장이 글로벌 IT 기업들의 새로운 격전지로 부상하면서 Spotify, Pandora, Deezer 등 기존 스트리밍 음악시장을 주도해왔던 진영에서는 이용자 데이터에 기반한 음악 발견(music discovery) 및 추천 등 보다 개인화된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을 통한 차별화 전략 구사에 나서고 있다.
음악 데이터 분석업체 인수 및 자체 음악 발견 프로젝트 추진, 큐레이션 전담팀 구성 등을 통해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는 기존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진영이 낮은 비율의 저작권료 배분으로 인해 음악업계의 매출 증대에 별다른 보탬이 되지 않는다는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고, 방대한 이용자 기반을 통해 광고주들에게도 매력적으로 포지셔닝하고 있는 Google, Apple 등 거대 기업들과의 경쟁을 딛고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News Plus]
전 세계 디지털 음악시장이 "다운로드" 방식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급격히 재편 되고 있는 가운데, Spotify, Pandora, Deezer 등 스트리밍 업계 주요 사업자들은...

 

<Table 1> Spotify, Pandora, Deezer의 서비스 개요 및 음악 발견/추천 기능 비교
<Figure 1> Beats Music의 개인화 음악 추천 기능 "JUST FOR YOU"와 "THE SENTENCE" 및 음악 재생 화면

 

[View Point]
현재 글로벌 음악업계는 Spotify, Deezer를 비롯해 월정액 요금을 부과하는 가입형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Figure 2> 2014년 3월 기준 미국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별 시장 점유율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