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스트라베이스 리서치

모바일 앱스토어 관련 조사·통계정보의 효과적 활용법...리서치 기관의 "목적"과 "관점" 이해가 선행돼야

모바일 앱스토어 관련 조사·통계정보의 효과적 활용법...리서치 기관의 "목적"과 "관점" 이해가 선행돼야

 

링크: http://bit.ly/Vx27Kd

 

 

[News]
대표적인 모바일 콘텐츠 유통창구로 자리한 모바일 앱스토어는 현재 콘텐츠 개발업계의 최대 관심대상이다. 앱스토어에서 창출되는 新 기회에 주목하며 경쟁력 있는 앱 개발에 고심하고 있는 개발자 진영에게 있어, 모바일 앱스토어 시장 관련 조사자료와 통계자료 역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영역이다.

현재 앱스토어 시장을 바라보는 각 리서치 기관들의 관점은 조사의 목적과 배경에 따라 크고 작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산업 생태계라는 관점에서 앱스토어와 타 산업간의 연관성을 확인하려는 진영, 시장 내부 현황을 파악해 보다 나은 사업 전략을 제시하려는 진영, 시장 성장으로 파생되는 부차적인 기회를 모색하는 진영 등 저마다의 기준을 바탕으로 모바일 앱스토어 시장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있다.

 

[News Plus]
모바일 앱스토어에 대한 업계의 지대한 관심에 부응하듯, 현재 업계 내에는 수십여 곳의 리서치기관과 투자컨설팅 업체, 관련 사업자들이...

 

<Table 1> 전 세계 모바일 앱스토어 다운로드 추이 (2010~2016) (단위: 백만회)
<Figure 1> Apple App Store(左: iPad, 右: iPhone)의 ‘가격탄력성’ 비교
<Figure 2> 블랙 프라이데이 당일 쇼핑 사업자별 모바일 웹 및 앱 이용률
<Figure 3> 블랙 프라이데이 전일 및 당일 시간대별 쇼핑 앱 이용률
<Table 2> 리서치 기관별 모바일 앱스토어 시장 분석 관점 및 주요 관심 업계

 

[View Point]
2012년을 기점으로 모바일 OS 시장은 Apple과 Google의 양강구도를 탈피해 新 세력의 등장에 따른 경쟁 심화가 예상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