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방송사, Netflix 등 미국발 SVOD 서비스의 침공으로 "적신호"...오리지널 프로그램과 연합전선이 위기 탈출 병기
[News]
프랑스의 방송사 진영이 Netflix 등 미국발 유료 구독형 온라인 동영상(SVOD) 서비스의 시청자 침투에 대응해 총 콘텐츠 지출의 40% 이상을 오리지널 프로그램에 쏟아붓는 등 내수용 오리지널 프로그램 투자 확대 전략을 무기로 꺼내 들고 있다.
Netflix의 뒤를 이어 Disney, WarnerMedia 등 미국 올드 미디어 거인들마저 잇따라 SVOD 서비스를 출시하며 글로벌 SVOD 서비스 시장을 파고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 곳곳에서는 방송사 진영의 SVOD 서비스 연합전선 구축 행보도 빈번하게 목격되는 실정이다.
[News Plus]
Netflix의 프랑스 서비스가 구독자수 5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최근 프랑스에서는 Netflix, Amazon Prime Video를 비롯한 미국발 SVOD 서비스 진영이 입지를 넓혀 나가는 추세다.미국발 SVOD 서비스의 도약으로 젊은층 위주의 대규모 시청자 이탈 위기에 봉착한 프랑스 방송사들은...
<Figure 1> 2019년 5월 기준 프랑스 상위 10개 제작사가 제작 및 개발 중인 TV 쇼 개수
<Figure 2> 프랑스 방송사 진영의 조인트 벤처 SVOD 서비스 "Salto" 홈페이지 화면
[View Point]
유럽에서는 아직까지는 규모 면에서 방송 산업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산업을 압도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방송 산업에서는 성장세를 포착하기 어려운 반면 온라인 동영상 산업에서는 젊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Figure 3> 유럽 지역의 TV 방송 및 SVOD 매출 추이와 전망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글로벌 만화 축제 "Comic-Con", 만화 팬과 대중문화 팬 모두 불만족...올드 미디어발 SVOD 서비스의 도약 전망 대두 (0) | 2019.07.23 |
---|---|
NBCUniversal이 전개하는 팟캐스트 기반 TV 콘텐츠 전략 (0) | 2019.07.23 |
(무료)디지털시대로 위기 맞은 전통 교과서 출판 사업자들...“도서 검색과 활용 용이한 ‘시맨틱 출판’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기회 될 수도” (0) | 2019.07.22 |
영국 공영 방송사 BBC의 양방향 콘텐츠 출시 (0) | 2019.07.22 |
크라우드소싱 배송(crowdsourced delivery), 소규모 리테일 업체들의 라스트 마일 배송 문제 해결책으로 도입 확산 (0) | 2019.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