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China Mobile, 모바일 메신저 WeChat 견제에 총력 투여…이통사와 메신저 업계간 갈등 양상 대변

China Mobile, 모바일 메신저 WeChat 견제에 총력 투여…이통사와 메신저 업계간 갈등 양상 대변

 

링크: http://bit.ly/13Sbl6o

 

 

[News]
중국 최대 이통사 China Mobile이 자체 메신저 서비스 Fetion 강화를 위해 1억 달러가 넘는 대규모 자금을 투자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투자 계획을 Tencent의 모바일 메신저 WeChat을 견제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China Mobile은 자체 서비스 강화에 나서는 한편, WeChat이 이통사 네트워크 자원을 과도하게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Tencent 측에 수익 배분을 요구하는 등 모바일 메신저 업계와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News Plus]
7억 명이 넘는 가입자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최대 이통사 China Mobile이 독자적인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Figure 1> iPhone용 Fetion 이용 화면 스냅샷
<Figure 2> 중국 모바일 메신저 시장 점유율
<Table 1> China Mobile의 자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Fetion 투자 계획 개요
<Figure 3> Tencent의 WeChat 가입자 수 증가 추이(단위: 백만명)

 

[View Point]
최근 모바일 메신저의 확산으로 문자메시지 수익 약화를 우려하고 있는 이통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스마트폰 확산으로...

 

<Figure 4> 중국 소비자들의 모바일 앱 유형별 활용률 비교(2012.5)
<Figure 5> 중국 모바일 메신저 시장 성장 추이(2010.Q3~2012.Q3)
<Figure 6> 글로벌 메시지 시장 매출 규모 및 서비스 유형별 비중 전망(2016)
<Figure 7> WeChat의 기업 광고용 계정(좌) 및 멤버쉽 포털 서비스(우) 이용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