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지난해 7월 일본 내 최초로 iPhone 3G 단말 판매에 나서 주목을 받았던 日 3위 이동통신사업자 SoftBank가 지난 2월 25일 2년 약정 조건으로 iPhone 을 무상 제공하는 출혈 판촉에 돌입했다.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iPhone 3G의 일본 시장 진출은 처음부터 실패가 예견되었었다며 SoftBank의 이번 전략이 크게 효력을 보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을 제기하고 있다.
SoftBank Mobile이 2월 25일 발표한 ‘iPhone for Everybody’ 캠페인 내용에 따르면, SoftBank Mobile은 이 기간 동안 본래 69,120엔[2]과 80,640엔[3]에 판매하던 iPhone 3G 단말을 iPhone 전용 통신요금제인 ‘패킷 정액 Full’ 2년 약정계약 가입자에 한해 8GB 모델은 ‘무료’, 16GB 모델은 11,520엔에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 SoftBank Mobile, 스트라베이스 재구성
또 SoftBank Mobile은 이 기간 동안 iPhone 전용 통신요금제인 ‘패킷 정액 Full’의 요금 상한선도 5,985엔에서 ‘패킷 Shihodai’와 비슷한 수준인 4,410엔으로 인하한다. iPhone 3G를 이미 이용중인 유저들은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청하면 기존 요금제에서 인하된 가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SoftBank Mobile의 무료 캠페인 ‘iPhone for Everybody’는 의무 가입해야하는 음성통화요금제가 일반적으로 ‘공짜폰’ 제공시 가입해야 하는 비싼 기본료 구조의 프리미엄 요금제가 아닌 ‘화이트 플랜’[4]이라는 점에서 이용자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결국, 이번 서비스 캠페인으로 iPhone 3G 8GB의 경우, 단말 구매비를 포함한 총 이용비용은 통화요금제인 ‘White Plan(i)’ 월정액 980엔에 MMS 및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요금제 ‘S! 베이직[5]’ 315엔과 ‘패킷 정액 Full’의 최저요금 1,029엔을 더한 2,324엔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자료: IT Media, 스트라베이스 재구성
SoftBank Mobile의 iPhone 사업추진실 Nakayama는 “일본에서는 Apple이 출시하는 새로운 개념의 제품보급이 매우 어렵다”며 “현재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iPod조차도 일본 시장에 알려지기까지 4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다”고 지적한다. 때문에 iPhone 3G도 일단 이용이 확산되기 시작하면 빠르게 급성장 할 것이라며 여전히 성장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것이 SoftBank Mobile의 입장이다.
日 IT 저널리스트 Hayashi 역시 “iPhone이 일본 이동통신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것만은 틀림없다”고 평가하며, 특히 iPhone은 기존 PC에서 이용하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등을 손쉽게 휴대전화단말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Web 2.0 in Pocket”을 실현했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듯 실제로 지난해 11월 19일에 日 시장조사업체인 IMJ Mobile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6], iPhone 기능에 만족한다는 응답자 비중이 84.5%라는 높은 수치로 나타나, 판매부진에도 불구하고 이용자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음악재생(iPod)’, ‘인터넷 접속’,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PC와의 연계’ 등에서는 평균 8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해 Apple이 다른 국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빠른 인터넷 서비스’과 ‘다양한 콘텐츠 활용’ 등의 장점들이 일본 시장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자료 : IMJ Mobile, 스트라베이스 재구성
하지만, iPhone 3G에 대한 대다수 일본 이동통신시장 전문가들의 반응은 냉담하다.[7] 특히 이들은 iPhone 3G에 대한 긍정적인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극소수의 Apple 매니아 층이 내린 평가라며 이를 평가절하하고 있다. 실제로 이들의 주장처럼 일본의 일반 휴대전화 이용자들이 휴대전화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메일’, ‘SMS’, ‘카메라’, ‘통화’ 기능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의견이 평균 30%를 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iPhone이 일부 매니아 층에게는 환영 받을 수 있을지 몰라도 일본 시장에서 대박을 터트리기에는 제공 기능에 있어 “대중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그 동안 SoftBank Mobile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8]에도 불구하고 iPhone 3G의 판매가 회복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태의 심각성은 더하다.[9] 게다가
[Reference]
1. 2年契約でiPhone 3G 8Gバイト版が実質0円─「iPhone for everybody」キャンペーン, IT Media,
2. 春の新機種、ほぼ出そろう─次回、“iPhone旋風”再来か, IT Media,
3. iPhone ユーザーのiPhone 利用動向とその評価, IMJ Mobile,
4. 「iPhone」日本上陸半年 法人需要“ブレーク”期待, Fujisankei Business i,
5. iPhone購入者が語る。まだiPhoneを買わない方がいい7つの理由, digimaga.net,
6. ‘Why the Japanese Hate the iPhone’, wired.com,
7. iPhone 3G가 일본시장에서 고전하는 이유, 스트라베이스,
8. iPhone 3G 일본 시장에서 고전…예상판매량 100만대에서 50만대로 하항조정, 스트라베이스,
[1] 2월 27일부터 5월 31일까지
[2] 24회 할부 구매의 경우, 매월 분할금액 2,880엔에 월 통화료 할인요금 1,920엔을 뺀 실질 월 부담액은 매월 960엔임
[3] 24회 할부 구매일 경우, 매월 분할금액은 3,360엔이며, 월 통화료 할인요금 1,920엔을 뺀 실질 월 부담액은 1,440엔임
[4] 화이트플랜은 SoftBank Mobile이 지난 2007년 선보인 저가의 망내 할인 요금제로, 기본료 980엔에 오전 1시부터 오후 9시까지 자사 가입자 간 무료통화를 보장한다. 요금제 출시 당시 SoftBank Mobile의 신규가입자만 300만명에 육박했을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누린 바 있음
[5] iPhone 3G의 경우, MMS 및 인터넷 월 이용요금인 ‘S Basic’ 요금제와 데이터 통신 정액요금제 ‘패킷 정액 Full’요금제에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야 함
[6] IMJ Mobile은
[7] iPhone 3G는 일본 시장 진출 예고 당시부터 Nokia와 Motorola조차 실패한 일본의 치열한 단말벤더 시장에서는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심심치 않게 제기되어 왔음. ‘원세그’, ‘모바일 지갑’, ‘이모티콘’ 등 해외 단말벤더들이 지원하기 어려운 일본 고유의 서비스가 많은데다 이미 NTT docomo의 ‘i-mode’, KDDI의 ‘EzWeb’, SoftBank Mobile의 ‘S!’ 등 이통사가 중심이 된 그들만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에 익숙한 일본 유저들에게 iPhone이 제공하는 PC와 같은 ‘초고속 브라우징’ 기능은 크게 매력적인 요소로 인식되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적지 않았음
[8] 지난해 7월 일본시장에 첫 선을 보인 iPhone 3G는 판매 개시 한달 만에 판매가 급감해, 결국 SoftBank Mobile은 2008년 8월과 9월 ‘데이터통신 요금제 인하’ 및 ‘법인 대상 무료 단말 제공’ 등을 잇따라 도입하고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수신불량 문제나 일본어입력 문제 해결을 위해 ‘iPhone 2.1 update’를 내놓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함
[9] 日 시장조사기관인 MM總硏 및 업계 애널리스트들은 2008년 iPhone 3G 판매전망을 연내 100만대에서 50만대로 하향 조정한 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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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Apple iPhone 3G, 일본 이통시장, Softbank mobile, iPhone for Everybody’ , 패킷, 스마트폰, 공짜폰, 무상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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